본문 바로가기

소비기록/전자기기

아이폰12미니에서 1년만에 아이폰 SE2022(SE3)으로 갈아탐

하 이 포스팅 하고싶어서 쿠팡에 SE3사전예약 해놓고
얼마나 오기를 기다렸던지
나중에 까먹지 않기 위해 기록기록
**사전예약기간: 2022.03.19 ~ 03.23
**출시일:2022.03.25
**쿠팡 사전예약 할인: 하나, 국민, 롯데, 우리, 농협, 쿠팡와우회원전용 8%할인, 최대 22개월 무이자 할부 지원, 와우회원은 무료배송, 무료반품 가능



아이폰SE2022

일단 나는 휴대폰으로 게임을 거의 하지않는다
무거운 사진어플같은것도 사용안한다
거의 유튜브, 넷플릭스, 인스타, 카톡, 뱅킹어플
무신사, 지그재그, 쿠팡 이정도?


애플에 비교하기가 있어서 그걸 바탕으로
내가 사용했을때 어떤점들이 불편했는지 말해보려고한당..!
철저하게 내 사용기준, 느낌이에오…

외관디자인
둥근디자인 VS 각진디자인


예전에 아이폰5를 쓰던나 아이폰의 각진 디자인이 너무좋았디
그래서 맨처음에 깻잎통 디자인이라고 놀림받았지만
아이폰12가 나왔을때 넘 행복했쥐
하지만…모서리가 둥근 디자인(6S) 쓰다가 넘어가니까
세상 각진게 왜이렇게 불편?
근데 이건 진짜 어디까지나 개인취향
또하나 각지니까 케이스도 각지게나오는데
이것도 안예쁘고 그립감도 왕별로였따..



기본스펙


셀룰러 데이터
초고속 5G vs 5G

공기계폰(자급제폰)을 구매해서
알뜰폰 유심과 쓰는 나는 아직 LTE를 쓴당..
하지만 5G가 있다는건 앞으로도 유용하겠지?
근데 치사하게 초고속은 5G는 뭐냐ㅋㅋㅋㅋ


카메라
듀얼카메라 VS 싱글카메라

미니를 일년정도 사용하면서
울트라 와이드로 사진을 찍어본 적이
한번도 없다..비율도 이상해지고 안예쁜데
어쨌든 잘 사용하시는 분들은 확실히
싱글카메라는 불편할듯..
하지만 나는 오히려 카메라가 부담스럽게
여러개있는것보다 싱글카메라로 넘나 만족
뭐랄까 이 복잡한 세상속에서 나를 하나의 길로만
이끌어주는 구속같은 ..>_<




디스플레이
LCD vs OLED

저는 솔직히 베젤있는게 하나도 전혀 안불편하거든욥?
근데 유튜버들 보면 한 화면에 담기는 정보량이 차이가
나서 불편하다고 하더라구요
근데 저는 오히려 SE화면이 시원하게 보여요
미니는 뭔가 응축되서 보이는 느낌?
베젤은 신경쓰일정도는 전혀 아니에요
강화유리가 지금 양 옆 베젤처럼 더 덮고있어서
이건 조만간 바꾸려구요
정말 세라믹코팅만 더 적용됐어도
강화유리 떼고 다닐텐데ㅠㅠ



이게 제가 유튜브를 보다가 너무 딱 와닿아서
캡처해두건데
저는 오히려 미니가 가로가 너무 좁게보여서
진짜 답답하다고 생각했거든욥
SE3쪽이 오히려 더 시원시원하게 한눈에
보이지 않나여?
이게 해상도때문에 나타나는 차이라고 하더라구요
해상도가 오히려 좋아지면서 더 함축되어 보이는..
그리고 SE3가 LCD고 미니는 OLED인데
두개의 차이가 사실 저는 진짜 잘 못느끼겠어요
유튜브에서 4K볼때는 확실히 OLED 승
근데 그 외에 일상생활에서는 LCD도
크게 불편함을 느낀적이 없숩니다
무엇보다 저는 저 답답한 화면 비율때문에
오히려 SE3가 훨씬 좋았어요





아이폰SE스펙

A14 Bionic vs A15 Bionic

음 저는 사실 뭐가 달라진지 잘 모르겠숴여
둘다 일상생활에서 빠르게 사용이 가능하구
둘다 빠릿빠릿해요



배터리

둘다 최대 15시간 동영상 재생인데
개뻥이구여^^
배터리는 정말정말 빨리 닳아여
그래서 회사 6시에 퇴근하고 다른일정이 있다?
그럼 회사에서 중간에 무조건 한번은 충전각입니다요
솔직히 회사에서 휴대폰 해봤자
뱅킹어플이나 가끔 인스타? 전화?정도인데도
배터리가 빨리 닳아요

아이폰12미니보다 SE3가 더 빨리 닳아요ㅠ
아마 LCD 디스플레이가 전력 소모가 많아서
그런거 같아요
근뎅 미니도 빨리 닳는편이라서 그냥 중간중간
생각나면 충전시키는 편입니당

디스플레이 소재
세라믹쉴드 VS 글래스

SE3는 세라믹쉴드 아니니까
강화유리필름 열심히 붙이고 쓰자구여
근뎅 중간에 그냥 생폰으로 쓰고싶어요
강화유리 붙이니까 지문인식하는데가
너무 움푹 들어가서 지인짜 별루에여

방수

물에 빠트리는것도 아니고
그냥 씻을때 화장실 습기만 버티는정도면
저는 충분합니다..!


맥세이프

저는 맥세이프도 안써요ㅋㅋㅋㅋ
워낙 차, 회사, 집도 방 옮겨가면서
일반 충전기도 충전이 워낙 금방돼서
그냥 다른일 할때 충전해놨다가
쓰는게 편해서 멕세이프는 구매할 생각도
안해봤는뎁 쓰시는분들은 정말 편리하신가봐여
저는 그래서 딱히 맥세이프기능은 필요가없숩니다


아이폰 12미니 아이폰SE3

이렇게 보니까 미니가 좀 더 작네욥
하지만 둥글둥글한 SE3가 좀 더 내취향



아이폰SE2022


화면 밝기

예전에 6S쓸때 불편했던게 화면 밝기였눈뎁
확실히 화면 최대밝기는 미니가 좋아욥
하지만 SE3도 예전에 비하면 못쓸정도아니고
밖에서도 화면 잘보여요!!
아직까지 실사용하면서 화면밝기때문에 불편함점은
없었어용ㅎ



유심
나노유심

#아이폰SE3유심 #나노유심
#아이폰12미니유심 #나노유심


커넥터
케이블

기본 구성품에 같이 들어있는건
C타입 to lightning(5핀) 케이블입니당



지문인식유무
FACE ID vs TOUCH ID

어디서 봤는데 IOS운영체제는
터치ID를 기반으로 설계됐다고
근데 정말 그말은 100% 동감
아무리 사용해봐도 페이스아이디보다
터치아이디가 98배쯤 편리하다
일단 페이스아이디도 어느정도 얼굴 각도를
맞춰 줘야 인식이 되고 눈도 마주쳐줘야한다
그에 비해 터치아이디는 휴대폰을 사용하는동안
엄지손가락만 움직여주면 돼서 넘 편했당

손으로 뭐 하고있을때 터치아이디 못쓰는건
페이스아이디도 어차피ㅋㅋㅋ못씀
휴대폰이 뉘어져있어서 내 얼굴을 거기다가
각도 맞춰서 보여주지 않으면 인식불가
게다가 그 딱 맞는 각도 아니면 인식도 잘안됨
그리고 아침에 일어나서 부은 얼굴에
잠금해제 안되는것도 왕불편했었음ㅋㅋㅋㅋ
붓는다고 지문은 안되진 않으니깐..


전면카메라
TRUEDEPTH의 유무

이 카메라의 유무때문에 페이스ID가 되고 안되고
미모티콘을 지원하고 안되고
근데 나는 생각해보니까 미모티콘도 안써ㅋㅋㅋㅋ




무게
133g vs 144g

SE3가 무게중심이 골고루 분산되어있어서
덜 무겁게 느껴진다
12미니가 카메라? 위쪽으로 무게중심이 쏠려있어서
오히려 나는 더 무겁게 느껴졌는데
두개다 그렇게 크게 차이가 나진 않을정도
스마트폰중에선 가볍당




저장용량

솔직히 이번에 오래쓸 마음에 SE3 256GB를
사볼까 했는데ㅋㅋ그럼 80만원대
좀 오바인거같아서 그냥 128GB로샀다
미니12 128GB쓸때도 50GB정도만 사용했었어서
충분할거같다.



야간모드

이야ㅋㅋ야간모드를 빼서 급나누기는 진짜 야비하다고
생각하는뒈여
아니 싱글카메라만으로도 이미 급은 나눠졌는데
하지만 나는 뉴럴캠 5,900원주고 샀다
뉴럴캠으로 야간모드에 대한 불만은 어느정도 없어졌따
아래 사진 참고!!


아이폰SE3 기본카메라
아이폰SE3 뉴럴캠 야간모드



결론
아이폰12미니보다 아이폰SE3가 더더 마음에 드는 이유

1. 디스플레이
이게 정말 글로 설명이 안되는데
화면이 SE가 케이스끼워도 올라와있어서 편함
그리고 보이는 정보량은 적어도 더 넓게 보임
2. 터치ID
3. 노치 없음
4. 상단에 표시되는 정보 많음
5. 둥근 테두리 마감(그립감)
6. 갠적으로 마지막 아이폰 감성


<단점>
1. 카메라 야간모드 없음: 뉴럴캠 구매함
2. 짧은 배터리: 그래 오히려 폰 보는 시간을 줄이자, 부지런해지자^^



위에 끼고 있던 케이스는 제로스킨에 스키니매트 화이트색상
제일 생폰느낌이여서 좋아해서 늘 구매한닷

하지만 지굼 나눈 남편용돈으로 케스티파이에서 케이스를 구매했따헿
케스티파이 배송은 잊을만하면 도착한다던데
그것도 얼른 오면 포스팅 남겨야쥐 룰루~

여러분들의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숴여!!
둘다 실사용해보고 남기는 리뷰니까 궁굼한점은
댓글 달아주쎄여!!